본문 바로가기
경제 이모저모

비즈니스 엔젤은 어디서 왔나요?

by 모카와냉면 2022. 2. 19.
반응형

창업 초기 벤처에 투자하는 비즈니스 에인절은 어디서 왔나요?

창업 초기 벤처에 투자하는 비즈니스 엔젤은에인절은 한 나라의 생산성 향상에 도움이 되는 신사업 개발의 핵심 역할을 한다. 하지만 비즈니스 에인절은 어디서 왔을까?  페이 친, 토마스 미키에 비치, 사울 에스트린은 사람들이 그들의 동료들이 더 높은 수준의 기업가적 사업 경험을 가지고 있을 때 기업가적 벤처의 투자자가 될 가능성이 더 높다고 쓰고 있다. 비즈니스 에인절(business angels)은 종종 비공식 투자자로 불리는데, 리스크를 평가할 수 있는 공식적인 근거가 거의 없는 초기 단계에 기업가적 벤처에 투자하는 기업이다. 이러한 비즈니스 에인절, 혹은 에인절 투자자들은 아마도 기업가들 자신 다음으로 새로운 벤처의 형성에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하지만 누가 사업천사가 될까요?

 

최근 연구에서 우리는 전 세계적으로 가장 큰 기업가정신 데이터 세트인 글로벌 기업가정신 모니터(GEM)의 정보를 사용하여 이러한 질문을 다룬다. 우리의 분석은 92개국의 1,287,997명의 개인과 14년을 포함한다. 우리는 개인의 특성과 메소 수준의 기관, 특히 사회적 영향의 역할에 중점을 두고 무엇이 개인을 에인절 투자자로 이끄는지를 조사한다.


비즈니스 엔젤은 새로운 벤처 개발을 시작할 때 기업가들에게 중요한 초기 금융의 제공자이다. 

 

그러나 그들은 단지 돈을 투자하지 않는다. 종종 그들은 또한 그들의 지식, 경험, 네트워크를 새로운 벤처에 가져온다. 투자자로서의 그들의 동기는 보통 더 전통적인 금융 제공자들의 동기와 다르다: 그들은 더 본질적으로 동기 부여가 되고 새로운 벤처 창출 활동에 더 많이 관여한다.


동료 영향, 경험 및 네트워크가 중요합니다.


연령, 성별, 소득 및 이웃에 의해 정의된 그룹 내의 자신과 유사한 개인이 더 높은 수준의 기업가적 비즈니스 경험을 가지고 있을 때 사람들이 비공식 투자자가 될 가능성이 더 높다는 것을 발견했다. 기업가 밀도가 높은 그러한 사회적 환경은 더 많은 역할 모델뿐만 아니라 더 많은 네트워킹 기회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잠재적 비즈니스 에인절은 지식 접근과 투자를 위한 금융을 포함한 기타 자원을 식별하고 획득하는 데 필수적인 관련되고 적절한 관계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이는 특히 디지털화된 경제에서 비즈니스 에인절과 기업가 사이에 두 가지 방식으로 작용한다. 동종업계 기업가의 수가 많다는 것은 잠재적 비공식 투자자가 선택할 수 있는 적절한 투자 기회를 더 많이 접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더욱이, 우리는 동료 그룹에서의 기업가정신 역량의 풍부함이 기업가정신 경험이 부족한 자신의 단점을 어느 정도 상쇄할 수 있다는 것을 발견한다. 우리의 선진국과 신흥국 표본에서, 우리는 경제 성장이 누군가 비즈니스 에인절이 될 가능성과 긍정적으로 연관되어 있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이전의 연구는 더 높은 수준의 발전이 더 낮은 기업가적 성향과 관련이 있다고 시사하는데, 이는 비공식 투자 활동에는 적용되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

 

엔젤투자자가 될 가능성은 사실 선진국일수록 높다.


선진국에는 재원이 풍부하지만 문제는 어떻게 하면 가장 생산적인 용도로 사용할 수 있느냐 하는 것이다. 조세 인센티브는 사모펀드와 에인절 투자를 장려하기 위해 사용될 수 있으며, 영국은 이러한 종류의 조치가 사용되는 국가의 예이다. 그러나 우리가 식별한 사회적 영향 채널의 중요성을 고려할 때, 이것은 롤 모델을 촉진하고 기업가적 경험을 가진 사람들과 디지털을 포함하여 사모 금융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 사이의 접촉을 촉진하기 위한 적극적인 추진력을 동반할 필요가 있을 수 있다. 더욱이, 이 접근법은 위치, 민족성, 연령 및 성별에 의해 정의된 일부 특정 사회 집단에 대한 참여를 넓히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우리는 경제를 더 생산적으로 만드는 중요한 방법이 변화와 발전을 가능하게 하고 창출하는 투자 형태를 촉진하고 넓히는 것이라고 결론짓는다.

 

이전 글 읽기

반응형

댓글